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LPG뉴스

LPG뉴스

  • HOME
  • 알림마당
  • LPG뉴스
여전히 LPG용기 가스 샌다…‘제조·검사·관리’ 시스템 구멍
  • 글쓴이 관리자
  • 작성일 2022-08-01 10:47:49
  • 조회수 756
2020년 산업부 회수명령 받은 제조사 이후 제품서 또 핀홀 발생
재검사 후 9개월 유통되다 발견…전체 물량 파악 안돼 위험 상존


[이투뉴스] 재검사를 받은 후 수개월간 유통되던 LPG용기의 용접부에서 핀홀(미세구멍)이 발생해 가스가 줄줄 샜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더욱이 이런 LPG용기가 이미 7년 전부터 유통되어왔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더하다. 해당 용기가 2015년에 제조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나마 LPG판매사업자가 충전소에서 용기를 충전하며 배차하는 과정에서 이상유무를 확인하다 발견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지는 사태를 면한 게 다행스럽다. 

지난 2007년부터 의무화시킨 가스누출 차단기능형 밸브가 구조적 문제로 가스누출이 잦아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사실상 LPG용기로 가스를 공급받는 소비자들이 오랫동안 잠재적 위험에 처해져온 셈이다. 일반 가정과 식당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20㎏ LPG용기가 샐 가능성이 상존한다는 점에서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 ▲LPG충전소에서 배차 과정에서 가스가 새는 게 발견된 LPG용기(왼쪽)와 이를 비눗물로 확인하는 모습(오른쪽).

▲LPG충전소에서 배차 과정에서 가스가 새는 게 발견된 LPG용기(왼쪽)와 이를 비눗물로 확인하는 모습(오른쪽).




특히 이번에 가스가 새는 LPG용기가 제조불량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회수명령을 내린 ‘윈테크’ 제품이어서 충격이 더하다. 지난 2020년 산업부는 윈테크에 회수 및 공표를 지시했다. 2015년 1월부터 5월까지 생산한 20㎏ 및 50㎏ LPG용기의 용접부 핀홀 등 불량으로 공공의 안전에 위해를 일으킬 수 있는 중대한 결함이 확인된 데 따른 조치다. 당시에는 전문검사기관에서 재검사를 받는 과정에서 용접부 핀 홀의 불량이 드러났다. 산업부의 이같은 회수명령에 대해 윈테크는 서울고등법원으로부터 집행정지 처분에 이어 서울행정법원에 취소 소송을 제기해놓고 있다. 

 
이번에 핀홀이 발견된 윈테크 LPG용기의 제조일자는 2015년 12월로 각인되어 있다. 산업부가 지난 2020년 제조불량으로 회수명령을 내린 윈테크 LPG용기는 2015년 1월부터 5월까지 물량이다. 결과적으로 당시 회수한 물량 외에도 제조불량으로 추정되는 LPG용기가 이어져 생산·유통되어왔다는 얘기다.
    
이번 사태의 심각성은 LPG용기 제조사를 질책하는데 그치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쉭 소리가 날 정도로 가스가 새는 불량 LPG용기가 재검사를 통과하고, 충전을 거쳐, 이를 감독·관리하는 과정을 모두 거쳐 유통됐다는 점에서 제조는 물론이고 검사, 충전, 감독·관리과정의 시스템 전체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을 면키 어렵다.
 
제조사인 윈테크를 비롯해 이를 재검사한 전문검사기관 D 산업, 이를 확인하지 않고 충전한 K 충전소, 재검사과정을 감독·관리해야 할 권한을 지닌 한국가스안전공사 모두 비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일각에서 권한만 갖고 책임은 없는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감독·관리구조를 힐난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재검사기관의 경우 억울하다며 하소연 할 수도 있다. 지난해 9월 검사를 완료한 후 이번에 가스누출이 발견될 때까지 9개월이 경과해 그동안의 유통과정에서 빚어진 요인으로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 해도 상식적으로 9개월 만에 핀홀이 발생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주무부처인 산업부도 비난의 대상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지난 2020년 단지 회수명령을 내린 이후 아무런 사후관리를 취하지 않았다. 회수명령에 이어 회수물량 파악과 회수된 물량의 처리 확인 등의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이번 사태를 인지한 후에도 동일로트 물량 파악 등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다. 

일선 현장에서 소비자에게 LPG를 공급하는 판매사업자들의 불안감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유통과정에서 어떤 경로를 거쳤든 수요처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책임은 고스란히 공급자가 져야하기 때문이다. 한 LPG판매사업자는 “우리가 충전이나 재검사를 받은 용기 하나하나마다 비눗물로 누출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것”이냐며 “전국에서 이런 일이 비일비재한 것으로 전해 듣고 있다”면서 “결국은 공급자 책임으로 귀결된다는 점에서 더 이상 부담에 한계가 있다”고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이에 따라 이번 LPG용기 가스누출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으로 용기 검사에 대한 프로세스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윈테크 불량 LPG용기로 회수명령 등 홍역을 치른 지 2년이 지났지만 달라진 게 없기 때문이다. 제조사의 자체 공정개선, 재검사기관의 역량 강화, 감독·관리에 대한 책임을 통한 품질관리 신뢰가 확보되지 않는 한 가스가 새는 불량 LPG용기 사태는 언제든 또 다시 발생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목록





이전글 재검사 받은 LPG용기에서 가스누출
다음글 LPG판매연합회 ‘플랫폼 기술개발’ 국가R&D 과제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