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 김임용 회장이 세미나에 참석한 관계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앙회 김임용 회장이 세미나에 참석한 관계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역량강화 세미나


[가스신문 = 김재형 기자] LPG 관련 사고를 줄이기 위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지역 LP가스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LPG사업자들이 값싸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경영관리프로그램과 정보공유 무료 애플리케이션 ‘LPG’가 소개돼 이목을 끌었다. 또한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됨에 따라 중소기업에서는 사고예방을 위해 안전보건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행하는 방법이 소개됐다.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회장 김임용)가 주관한 LPG판매업 역량강화 및 연구개발 세미나가 서울국제가스&수소산업전(6~8일)이 열리는 서울 양재동 aT센터 내 세미나실에서 관련 업계 관계자 80여 명이 모인 가운데 6일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에서 전문가 및 이해 관계자들은 서로 소통하며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세미나에 앞서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주요임원, 기술위원회, 벌크위원회, 실무자 등은 각각 회의를 개최했으며 서울국제가스&수소산업전 전시관을 둘러보고 최신 LPG 관련 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날 △성과공유형 공통기술 R&D 등 추진동향(한국공학대학교 장승관 교수) △디지털전환 추진사례(위지트에너지 이주문 수석) △디지털전환 추진사례(한국가스산업 김윤섭 실장) △ESG 경영의 개념과 최신동향(SM컨설팅 대표 조병옥) △중대재해처벌법 주요내용및 대응방안(대한산업보건협회 오병선 전문위원) 등에 대해 전문가들이 나와 주제발표를 했다.

한국공학대학교 장승관 교수는 성과공유형 공통기술 R&D 등 추진동향에 대해 소개했다, 장 교수는 막음조치 미비사고 0% 달성을 위해 LPG업계가 디지털 전환 및 지역 LP가스 전문가를 양성해 안정적으로 연료를 공급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중앙회가 △산업혁신 △생계형 적합업종 자구노력 △디지털전환 등 연구개발 중간조직으로 중소기업협동조합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한 것을 안내했다. 연구개발 추진실적으로 경영혁신플랫폼, 체적거래 및 소형탱크 통합관제플랫폼 컨설팅, 배송효율 향상을 위한 LPG용기 유통시스템 구축, LPG판매 서비스 단체표준 제정 등을 설명했다.


위지트에너지 이주문 수석은 디지털전환 추진사례를 안내했다. 위지트에너지는 계열사에 맞는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해 그룹사 내 사업조정으로 기존 옴니시스템에서 회사 이름을 바꾼 것이다. 이 수석은 자사의 경영프로그램에 대해 지방협회를 통해서 가입 시 1년 무상으로 제공하고, 이후 월 5만원의 사용요금에서 2만원 할인함으로써 1년 간 24만원의 추가 혜택을 주겠다고 밝혔다. 자사 제품의 강점으로 웹기반 클라우드 방식이며 사용요금이 저렴하고 웹 기반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ID 1개로 어디에서든 확인이 가능한 점을 강조했다.


한국가스산업 김윤섭 실장은 디지털전환 추진사례를 안내했다. 김 실장은 LPG사업자 누구에게나 도움되는 전용 앱인 ‘LPG’를 소개했다. 20여 년 간 LPG사업장을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스공급자 및 사용자에게 최신 소식과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음을 밝혔다. 입찰정보와 구인구직 등을 통해 주요 정보를 얻기 쉽고 충전·판매소의 매매·임대 정보파악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위탁수송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신뢰를 바탕으로 안전한 경영을 도모할 수 있는 만큼 전국의 LPG사업자들이 적극 이용하기를 권유했다.


대한산업보건협회 오병선 전문위원은 중대재해처벌법 주요내용 및 대응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지난 1월 27일부터 시행됐으나 개인사업자 또는 상시 근로자가 50인 미만인 사업 또는 사업장은 공포 후 3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된다. 그는 기업의 사전 대비가 중요해지고 있음을 역설했다, 사고예방을 위해 안전보건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행하기를 촉구했다. 또한 안전보건 관계 법령 요약, 관리상의 조치 확인 등으로 의무를 적극 이행하는게 필요하다는 것이다.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 수행 입증으로 처벌에 대한 방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사업자 내 유해, 위험요인을 파악·관리하고 교육체계를 확립해야 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규정 및 안전조직 재정비 등을 통해 종합적인 준법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